날씨가 추워지면 먹는 계절 음식으로 요리법이 다양하며 고급 음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조개류이지만 가격이 좀 비싸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시장이나 마트에서 구입하여 집에서 직접 요리하여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전문식당에서 샤브샤브로 많이 먹는 조개인데 육수도 만들어야 하고 집에서는 육수를 계속 끓이면서 먹는다는 것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샤부샤부와 똑같은 맛을 내게 할 것인데 바로 살짝 아주 살짝 데치셔 먹으면 아주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가격 ,제철에 구입 먹는 법
새조개는 대부분 껍질을 까서 판매하는 것으로 별도로 손질법이 필요 없습니다. 주로 먹는 시기는 12월부터 4월까지 입니다. 12월에는 크기가 작지만 이때부터 시장이나 마트,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맛있기 시작합니다.
가격은 1kg 전문식당에서 먹으면 7~9만 원 정도로 상당히 비싸게 판매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구입하면 2~3만 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먹고는 싶은데 너무 비싸 인터넷에서 구입하여 집에서 요리하여 먹기로 하고 구입했습니다.
손질법은 특별히 없으며 봉지에서 뜯어 체망에 담아 흐르는 수돗물에 3~4회 씻어 주면 됩니다. 12월이라 그런지 아직 크기가 작은데 그래도 너무 맛있게 보이네요.
새조개는 모양이 새와 비슷하여 그렇게 붙여졌다고 합니다.
데쳐 먹는 요리 간편 조리법
집에서 요리하여 먹기 때문에 데쳐 먹을 예정인데 샤부샤부와 최대한 같은 맛을 내려면 데치기 위해 물을 끓을 때 멸치, 건새우, 다시마, 무, 국간장 등의 재료를 준비하여 물에 함께 넣어 끓이다고 새조개를 데치면 됩니다.
하지만 더는 맛에 큰 차이가 나지 않고 맛에 비해 일거리 너무 많아 그냥 물에 데치기로 했습니다.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1kg 정도의 새조개를 조심스럽게 넣기 시작하는데 이때 가스렌인지나 인덕션 불을 최대로 합니다. 이후 고르게 빨리 데치기 위해 살짝살짝 저어줍니다.
여기서 데치는 시간이 제일 중요하는데 어쩌면 잘 데치면 샤부샤부보다 훨씬 더 맛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물을 약간 더 많이 끓여 최대한 데치는 시간을 줄이는데 통상적으로 끓는 물에 넣은 후 2분 정도 데쳐주고 바로 건져 냅니다.
이렇게 하면 새조개의 식감이 가장 좋고 쫄깃하면서도 질기지 않은 진정한 새조개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 세기 새조개 양에 따라 데치는 시간은 약간 달라지지만 약 덜 데쳐져도 괜찮지만 많이 데쳐지면 더 좋지 못합니다.
데친 후 즉시 망채를 이용하여 물과 분리하고 드시면 됩니다. 데친후 별도로 씻어줄 필요가 없고 그대로 드시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드실 때는 소스를 만들어 찍어 먹을 수 있는데 소스는 간장, 설탕, 청양고추를 썰어 넣으면 괜찮고 매실엑기스가 있으면 함께 해도 맛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소스를 만들지 않고 그냥 초고추장에 찍거 먹었는데 간단하고 제일 맛있었습니다.
남들이 한다고 복잡하게 소스 만들고 샤부샤부까지 안 하고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간단하면서도 제일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성인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
이렇게 맛있는 것이 영양고 효능 효과까지 최고인데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효과적입니다. 또한 철분 함량량이 풍부해 철분이 부족한 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빈혈에 도움이 되는데 제철마다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한 DHC 성분이 많아 두 되 건강에도 좋아 뇌세포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특히 성장기 어른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상 새조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맛있는 음식 만드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