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일상 취미생활 함께 합니다

닭장 만들기 닭집 만드는법 앵글 철망 가격 비용

by 코리아 일상 2023. 3. 24.
반응형

텃밭이나 시골 또는 도시 변두리에 닭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 의외로 많습니다. 시골에 부모님이 계시면 닭을 키우고 계란을 생산하여 자식들 주는 재미와 먹는 재미가 상당히 재미있고 키우는 맛이 있는데 오늘은 닭집을 만드는데 자재를 인터넷을 구입하여 직접 만들어본 것을 사진과 함께 설명해 보겠습니다.

 

 

 

 

전문가 식으로 만든것이 아닌 초보자가 초보자 방법으로 만들고 최대한 간단하게 특별한 장비가 없어도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재료

닭집 만드는 과정을 기록한다는 것을 전혀 생각하지 않아 사진을 많이 촬영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글로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리라 생각하여 부족하지만 사진도 첨부하는 만들 계획이 있는 분들은 자세히 읽어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재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구입하였는데 대부분 구매하는데 쉽게 되며 택배배달이 됩니다. 닭집은 앵글을 뼈대로 하여 만들기 때문에 특별한 장비가 없어도 가능하며 앵글은 미리 절단된 것을 구매하기 때문에 조립만 하는 수준이며 자재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앵글, 철망, 폴리카보네이트(지붕) 이렇게 3가지를 기본으로 철사나 나사등이 필요합니다

 

 

미리 본인이 얼마나 크기로 만들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앵글은 기본적으로 240㎝까지 인터넷으로 구입가능하므로 여기에 맞게 만들면 되는데 필자는 넓이는 240 x 440으로 만들었습니다. 즉 앵글을 240㎝와 220㎝을 구입하여 넓이를 조절하였습니다.

 

또한 높이는 앞면은 200㎝으로 하고 뒤쪽은 180㎝으로하여 지붕에 각도를 주어 비가 오면 잘 흘러가도록 했습니다.

 

 

위사진이 잘 이해되시죠.

미리 간단한 도면을 만들면서 앵글 크기별로 몇개가 들어가는지 파악하여 주문하여 만들 때는 조립만 하면 되는 방법입니다. 물론 문을 만들 때는 일부 앵글을 잘라야 하는 경우도 있어 쇠톱을 미리 준비하여 몇 개 정도는 자른다고 생가하면 되는데 어렵지 않게 자를 수 있습니다.

 

앵글 구입시 모서리 장착할  삼각을 개수를 파악하여 구입하고 이때 나사도 함께 구입하면 됩니다. 도면을 만들 때 방식으로 바닥부터 조립하면 쉽게 됩니다. 앵글은 출입문까지 생각하여 구입하는데 그래도 여유 있게 240㎝ 크기를 3~4개정도 여유 있게 구입한 시는 것이 좋으며 소요된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자재 비용은 70만 원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닭집의 윤관이 잡혀갑니다. 필자도 초보자인데 만드는 것이지만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하면 주말에 하루정도만 가능하고 사람이 2명 있으면 다음날 까지도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철망을 설치하기 전에 지붕부터 설치해야 합니다. 지붕은 폴리카보네이트로 설치하는데 크기가 70㎝ x 2400㎝로 판매가 되며 이것도 인터넷 구입후 택배배달이 가능하며 닭집 크기에 따라 구입할 개수를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지붕 폴리카보네이트를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너트와 나사가 필요한데 적당한 크기를 철물점에서 구입해도 되고 인터넷으로 구입해도 되는데 필자는 철물점에서 구입했습니다.

 

 

폴리카보네이트를 일부 겹쳐서 설치하고 나사로 고정했습니다. 색상은 투명색도 있는데 녹색으로 하여 햇빛차단효과도  있게 하였으며 15년 이상을 사용해도 끄떡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철망 높이 100㎝정도 되어 위,아래로 두 번에 걸쳐 닭장 전체를 돌려 벽을 설치했습니다. 철망 고정은 pvc코팅이 된 철사를 함께 구입하여 작게 잘라서 철망을 앵글과 묶어 고정했습니다.

 

 

 

 

철망도 PVC코팅이 되어 있으며 초보자는 문 만드는것이 조금 어렵고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데 그래도 미리 크기별로 앵글을 구입하여 부족한 부분을 잘라서 만들면 되고 문을 고정하는 경첩등도 철물점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닭장 안에 추위를 막기 위해 한쪽벽은 폴리카보네이트로 막아 바람을 막았으며 내부에서 별도로 칸을 분리하여 알을 낳거나 잠을 잘 때 용도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래쪽 부직포로 막은것은 겨울에 닭장을 만들어 바로 닭을 키우려고 바람을 막을 용도로 설치하였습니다.

 

 

내부는 어렇습니다. 저기 끝은 중간에 합판으로 천정을 만들었는데 밑으로 합판이나 부직포로 막아 닭장 안에 방을 만들 예정입니다. 그래서 추위도 피하고 잠도 자는 곳입니다.

 

만들기가 완전 쉬운 것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특별한 장비가 없이 가능하고 초보자도 시간이 더 걸릴 뿐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닭집을 만들었는데 소요시간은 아침 9시부터 저녁18시까지 3~4명의 초보자가 겨우 만들었습니다. 처음에 4명 작업하다가 점심 이후 3명이 작업했습니다. 하루동안 가족이나 지인들과 만들고 부족한 부분은 천천히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