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우리들의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재산이면서 생활필수품이 되었는데 워낙 많은 부품으로 구성된 기계덩어리라 점검이나 작은 고장이 많은데 이럴 때 간단한 정비나 점검등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간단한 정비도 있을것이고 타이어 공기압 보충이나 뭔가 고장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 카센터나 기타 정비업소에 갔을 때 비용이 청구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아무런 정비가 없었는데도 비용이 청구된 경우가 있는데 어떨 때 비용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궁금할 수 있는 사항이나 알고싶은 내용인 것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내용이나 가격등은 일반적인 평균 금액으로 각 정비소나 카센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타이어공기 주입
타이어의 압력은 연비와 안전에도 영향을 많이 끼치는 부분으로 그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이 카센터등을 방문하여 압력을 점검하고 차이어 공기가 부족하면 보충을 하였습니다.
이때 정비업소들은 대부분 서비스로 무료로 진행하였으나 이제는 유료화로 진행되는데 물론 일부 정비업소에서는 단골들에게 일부 무료서비스를 한 곳도 있습니다.
- 승용차/RV차량: 5,0002원
- 1톤이상 화물차: 10,000원
엔진오일교환 시는 대부분 무료이므로 이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2. 폐유 및 폐기물 처리분담금
2022.01.01부터 폐유 및 폐기물에 관한 소각비 및 처리비용이 고객들에게 부담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별도로 청구되는 것은 아니고 교환 시 교환비용이 포함되는데 순수한 처리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엔진오일 : 5천 원
- 타이어 1개당: 5천 원
- 기타 다른 오일 등도 똑같이 금액이 고객에게 부담됩니다.
3. 자동차 고장진단 요금
점검을 위한 리프트나 기기 사용 시에도 진단비용이 들어가는데 다만 진단 업소에서 정비를 하면 별도로 요금이 청구되지 않지만 점검만 하고 정비는 다른 곳에서 하면 별도로 진단비용이 청구될 것이며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리프트 사용 시: 20,000원 이상
- 진단기 사용시 : 20,000원 이상
- 타이어 펑크(일반): 10,000원 이상인데 차량의 종류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전구류 교환: 5,000원 이상이나 부위에 따라 5천 원, 1만 원 가격에 교환한 부위가 있습니다.
- 타이어 위치교환: 20,000원 이상
- 타이어 펑크(패치): 30,000원 이상
특히 타이어를 인터넷에서 구입 후 업소에서 교환한 경우 생각지도 못한 비용이 청구되거나 얼라이먼트 비용 등이 많이 나올 수 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작업장 출입 금지
기존에는 본인의 차량정비 시 작업장으로 출입하여 확인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입이 금지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것으로 금지에도 불구하고 출입 후 안전사고 발생 시 본인의 책임이 많을 수 있습니다.
5. 기타
소중하고 재산가치가 높은 자동차 유지비용도 많이 드는데 그래도 약간의 비용이 소요되더라도 미리미리 점검하고 정비하면 더 안전하고 오래오래 운행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정비업소 조합에서 제시한 권장가격이며 업체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생활 속의 도움이 되는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