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종류도 많아지고 최근에 신차도 많이 나오는데 자동차할부구입 대출은 어떤 방법으로 이용하고 얼마나 대출로 구입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는데 이러한 상품에 대해 여러 가지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많은 분들이 자동차 구입시 대출을 하는데 캐피탈사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시중은행과 함께 상품의 장단점을 알아보면서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 만큼 꼼꼼히 따져보면서 원하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현대캐피탈 상품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개요
자동차 대출 전문 금융사로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제2금융권이지만 저렴한 이자와 많은 대출로 상당한 노하우가 있어 이용에 편리한 금융사입니다.
대출의 한도
개인이나 시기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적용은 하나 대부분 차량값의 80~99%까지 대출한도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개인의 신용이나 상환능력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나 다른 대출과 다르게 아무리 신용이 낮아도 대출의 승인 잘 되는 편입니다.
제2금융권의 대출은 대부분 차량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신용에 크게 좌우되지는 않습니다.
금리
생각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8.0~9.0%로 고금리를 감안하면 캐피탈사에서는 아주 양호하는 것으로 특히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안되신 분들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개인의 신용에 따라 차등은 있는데 정말 신용이 많이 낮으면 대출이 안되거나 위의 금리보다 약간 더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차량의 대상
개인 승합차, SUV 트럭, 캠핑카, 수입차, 오토바이등 대부분의 차량이 대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환방식
먼저 상환기간이 최대 84개월까지로 정말 부담 없이 갚아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 금융상태가 여유가 없으면 최대한 상환기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며 여유가 있다면 중도에 상환하시면 됩니다.
다만 중도상환 시 수수료가 최소 0~2%까지 있는데 3년 이내에는 기간에 따라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고 3년이 넘어가면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신청방법
많은 분들이 차량을 구입하면 대출을 받는데 직접 신청하신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는 자동차 판매 영업사원들이 복잡한 대출처리를 대신하여 모두 처리하므로 대출자 본인의 캐피탈사에서 원하는 몇 가지 동의만 하면 자동의 대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요즘에는 앱을 깔아 영업사원의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자동으로 대출절차가 완료되어 자동차를 인수받게 됩니다.
대출을 위해 본인이 하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이자가 조금 저렴한 시중은행을 이용하지 않고 캐피탈에서 자금을 융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중은행과 비교
여기서 분명한 것은 국민은행, 하나은행등에서도 자동차구입대출상품이 있으며 이자가 약간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대출기준이 까다롭고 신용상태에 따라 금액이 본인이 원하는 것보다 낮아지는 경우도 있고 상품 자체가 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직접 대출절차를 모두 이해하고 진행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하지만 대출로 인한 신용등급에 영향이 줄어들고 이자가 낮기 때문에 좋은 점도 많이 있으므로 본인들이 판단하여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기타
금융거래는 항상 본인의 선택에 따라 비용을 절감되거나 증가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을 비교 분석하고 따져보면서 선택해야 후회 없고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동차구입 자금은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이자나 할부기간에 따라 본인이 느끼는 부담감이 다르므로 자기의 사정에 따라 잘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금융 이야기가 있는 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