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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 겨울철 연비 감소 원인 및 절약방법

by 코리아 일상 2023.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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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를 많이 구입하지만 충전 등의 불편으로 차선책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많이 구입하는데 겨울철 연비가 줄어든다고 하는데 실제 운행하고 경험을 토대로 이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요즘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말 많이 있습니다. 세단에서 SUV까지 다양하고 연비까지 좋아 경제성이 뛰어나는데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겨울철 연비가 줄어드는데 어떻게 얼마나 줄어드는지 또한 절약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용자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연비개요

일반자동차도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듯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본인의 운전습관에 따라 연비가 많이 차이가 있으며 또한 도로 조건건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항상 운전습관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오늘 알아볼 것은 본인의 습관에 따른 연비와 겨울철 연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 운행결과 연비인데 11월 연비로 22.3km 거리를 운행하여 연비가 18.3kg 나왔습니다.

 

보통 이 구간 운행하면 19km이상도 나온 곳인데 이날은 운전을 조금 더 빠르게 운행하여 연비가 18km 나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습관에 따라 2~3km는 변화가 있는데 제일 영향을 끼치는 것은 과속으로 규격 속도를 지키면 정말 연비가 잘 나오게 되며 쏘렌토 기준으로 20km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평지에서 최대한 전기모터로 운행될 수 있도록 rpm을 신경쓰면서 속도를 조절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연비감소이유

18km이상 나오던 연비가 12월 중순 추운 날 15km까지 떨어졌습니다. 위의 사진은 짧은 구간 운행한 것으로 상관이 없고 동일 코스 20km 이상 운행했는데 이렇게 떨어져 처음에는 당황했는데 모두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날 처음으로 원격시동으로 5분이상 시동을 걸었는데 이때 설정이 운전석 조수석 시트 열선 가동과 핸들 열선, 그러고 히터 온도를 27도 설정으로 자동으로 가동되고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와 만찬가지로 전기에 의해 히터가 가동되기 때문에 히터 가동시 연비감소가 상당히 내려가게 되며 시트열선도 마찬가지로 연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상 전기모터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엔진은 가동되지 않아 급속하게 열이 내려가는데 특히 겨울철에 더 심하며 이를 다시 일정한 온도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기모터와 상관없이 엔진이 가동되게 되어 연비를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히터까지 가동하게 되면 더 많은 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엔진은 평소보다 더 많이 가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비 감소는 필수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단거리 시내주행에서 더 연비가 더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시내주행일때 저속으로 운행하면 전기모터로 운행되어 연비가 많이 나오는데 겨울철에는 전기모터 가동 시 엔진의 열이 내려가 이를 다시 올리기 위해 엔진이 계속가동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연비 감소율

공인기관에서는 연비가 30%이상이 감소될 것이라고 많은 자료들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마다 다르고 차량마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과 차량들에게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필자가 여름부터 12월달까지  운행을 하여 비교한 결과 여름부터 가을까지는 동일 구간 운행을 하였는데 19.2km가 나왔는데 12월 한 달 동안 16.4km로 연비가 나왔습니다.

 

즉 약 15%정도 감소하였는데 이것은 매일 거의 체크를 하여 평균으로 나온 것으로 상당히 참고가 될 만한 자료라 생각합니다.

 

물론 운행구간에 따라 20%로 감소한적이 있지만 평균은 15%였으며 이것도 차량 모델마다 또한 사람 운전 습관에 따라 다를 수는 있습니다.

 

 

연비 아끼는방법

히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고 확실한 방법인데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입니다. 그래도 최대한 절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히터 설정온도를 무리하게 올려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자동차는 최고로 하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은 최고로 하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더 많은 엔진 가동이 되기 때문에 최고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최고로 하면 27도 정도 되는데 25도 정도로 설정을 하시는 것이 좋고 또한 시트나 핸들 열선을 최대한 활용하고 히터 온도는 낮추면서 가동하는 것이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는 히터를 사용 안 할 수 없으므로 세팅 온도를 낮추자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 목적이 연비 절감이기 때문에 연비효율은 모두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좋은 운전습관과 절약방법을 적용하고 또한 본인만의 노하우를 개발한다면 좋은 연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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