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전국적으로 공유자전거가 아주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전동자전거는 위험성도 적고 면허증도 필요 없는데 오늘은 지쿠 공유자전거에 대해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재 카카오 바이크 일레클등 많은 종류의 전동자전거와 킥보드가 이용되는데 요금체계와 자전거 종류는 각각 회사별로 운영되는데 아래에서 요금이나 할인정보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최근에 전남 순천지역에서도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 지역마다 운영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처음 3번 무료
전국적으로 많은 지역에서 운영중인데 지쿠는 처음 이용 시 3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을 가입하고 결제시스템을 등록하면 됩니다.
이후 간단한 절차를 걸쳐 3회 무료 서비스가 되는데 무조건 무료가 아닌 1회에 2천원 내에서 무료가 진행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탑승하기전에 미리 무료쿠폰을 받아야 합니다.
자전거 스펙
자전거는 최신식으로 바로 앞에 속도계가 있어 현재 자전거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서도 시속 20km는 나오고 내리막 길에서 힘차게 비비면 25km는 나오고 평균적으로 17km 속도는 유지됩니다.
앞에 바구니가 있어 필요한 물건을 담고 운행가능하며 휴대폰 거치대가 있어 필요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요금
2가지 요금제가 있는데 본인이 비교하여 이용할 때마다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분당요금제
총탑승한 시간만큼 계산하여 청구된 요금체계입니다. 복잡하지 않고 빨리 달릴 수 있는 곳에서 유리한 요금제입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보통 1분에 킥보드는 180원, 자전거는 150원이며 여기에 기본요금 개념이 있는데 800원입니다.
기본요금 800원은 처음 이용하고 12시간 이내에 다시 이용하면 그때는 800원이 면제되는 구조로 목적지까지 가서 다시 올 때는 요금이 저렴해지는 방식입니다.
거리우선 요금제
이동한 거리를 우선적으로 계산되는 요금체계인데 거리(100m)+ 시간(1분)으로 책정된 요금체계입니다.
킥보드는 보통 거리 0.1km 80원에 분당 30원이며, 자전거는 0.1km에 60원에 분당 30원으로 이 요금은 신호등이나 혼잡한 곳에서 이용하기 좋은 방식입니다.
기본요금이나 면제 방식은 분당요금제와 동일합니다.
할인쿠폰
1회 사용 1천 원짜리 10장 구입시 1천원 쿠폰 3장이 추가로 지급되며 20장 구매 시 10장이 추가로 지급되어 이방식을 잘 이용하면 요금을 상당히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더 저렴한 쿠폰이 있으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요금 사진을 잘 참고 하시면 됩니다.
자전거 이용방법
먼저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과 결제시스템을 등록하여 이용합니다. 근처에 있는 지쿠자전거를 이용하면 되는데 미리 목적지를 선정해야 하는데 목적지가 맞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후 자전거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주차할 수 없는 공간이 많습니다. 예전에 다른 공유자전거들은 아파트 내부에서도 주차가 가능했는데 지쿠는 지도에 빨간 구역을 그려놓아 여기에 주차를 할 수 없으며 만약 주차를 하면 많은 금액을 범칙금이 부과 되게 됩니다.
미리 주차 불가능 지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km 내에 이동할 때 많이 이용하는데 정말 편리하고 특히 택시 타기 힘든 시간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너무 좋습니다.
택시요금이나 기타 자동차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저렴하고 정말 편합니다. 다만 항상 안전에 주의하여야 하며 보험은 지쿠에서 가입되어 있지만 더 자세한 사항은 앱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생활의 편리한 리뷰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