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하면 삼겹살을 많이 드시지만 이것 말고도 상당히 맛있는 부위가 있는데 오늘은 등갈비를 가지고 맛있게 간장조림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쪽갈비로 불리기도 하는데 일반 가정집 기준으로 현실적으로 쉽게 만들겠습니다.
마트나 인터넷등에서 많이 판매가 되는데 오늘 이것으로 최대한 간단하여 갈비조림 맛있게 만들어 볼 텐데 재료, 레시피, 조리방법 등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은 인터넷으로 미국산이나 캐나다산등이 13,000~15,000원 정도 합니다.
잘 참고하시고 즐거운 맛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등갈비를 이렇게 갈비뼈에 따라 가위나 칼로 잘라 주는데 레시피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등갈비 조림 레시피
- 등갈비 2kg
- 양파 2개
- 간장 100ml(맥주컵 반컵)
- 물엿 2큰술
- 물조금
- 매실엑키스
- 다진 마늘
이렇게 준비했는데 사실 재료는 본인이 준비한 데로 하는 것이 좋으며 매실엑기스가 없으면 넣지 않아도 상관없으며 간장은 맛을 보면서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고기를 잘 볶아져 맛있게 하는 것이며 양념의 맛은 조금 부족하거나 살짝 과해도 크게 상관없으니 집에서 도전해 보시고 삼겹살 보다 훨씬 더 맛있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먼저 알맞게 자른 갈비를 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는 과정을 합니다. 물에 담그는 시간은 약 30분이면 충분하며 시간이 되면 물을 버리고 1~2번 정도 헹구어 주시면 됩니다.
이어서 물에 가볍게 삶아야 하므로 냄비에 넣어 물을 등갈비가 잠기도록 합니다.
등갈비 삶기
양면을 해서 바로 볶아주면 될 것 같지만 이것은 뼈에 붙어있는 살을 조림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먼저 물에 한번 삶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볍게 삶아주어 간장조림을 하면 더 깊고 맛있는 등갈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한 간장, 물엿, 양파 등의 양념소스를 만듭니다.
다진 마늘과 매실엑키스도 넣었고 양파즙이 있으면 이것도 2개 정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물은 양파즙등이 없을 때 맥주컵 기준으로 한 컵이나 반컵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렇게 해서 조려주기 시작하는데 불은 가스렌인지나 인덕션 기준으로 중간불로 볶아주시는 것이 좋고 중간중간 자주 뒤집어 주는 것이 좋으며 뚜껑이 있으면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은 15분 정도 조림을 하였는데 각자 만드는 조건에 따라 증감될 수 있습니다.
우와 생각보다 정말 맛있습니다. 삼겹살이나 목살 구워 먹는 것보다 훨씬 더 맛있습니다.
특히 뼈에서 살코기를 발라먹는 재미도 너무 좋고 고기가 부드럽고 특유의 맛이 입안에서 느껴지는 것이 너무 괜찮으며 식감이 좋습니다.
오늘 저녁 식사도 등갈비 간장조림으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하루가 즐거워지는 이야기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