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금융사들로부터 받은 여러 종류의 대출이 많아 이를 통합하여 편리하게 관리하게 월 상환금도 낮추어 꼬박꼬박 대출금을 잘 상환하는 사람들은 6개월만 지나도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 등 채무통합 이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채무통합은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카드사,캐피탈등 제1,2 금융권에서 여러 건의 대출을 한나로 묶어 상환하는 방법으로 관리하기 쉽고 상환기간을 연장하여 월 상환금액을 낮출 수 있어 괜찮은 방법인데 이 채무통합 이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심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채무통합개요
이것을 말할 정도면 대부분의 채무자들은 최소 3군데 이상의 금융기관으로 부터 대출을 받아 상환하고 있어 어려움이 있는데 6~7개 이상의 대출상품을 받아 상환하는 이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시중은행인 제1금융권에서의 대출은 이자가 낮기 때문에 별도로 채무통합을 할 필요는 없지만 제2금융권의 대출은 반드시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먼저 대출은 대출금액보다 대출건수가 많아지면 신용등급에 치명상입니다. 그래서 통합하면 건수도 줄이고 다시 대출을 시작하기 때문에 상환기간을 늘릴 수 있어 월 상환금액이 줄어들어 갚아나가기 유리합니다.
2. 채무통합신청
채무통합 신청은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사등 제2금융권에 신청하면 되는데 먼저 본인의 대출이력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인터넷 문의 및 확인이나 고객센터의 전화로 상담하시며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관리방법 효과
위의 방법되로 채무통합을 성공하였다면 이후 관리가 너무나 중요합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이자가 줄어들고 본인의 신용이 엄청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만약 위의 방법대로 채무통합 후 성실하게 6개월 정도만 상환해도 엄청난 변화를 느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6개월 성실 상환 후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하여 점수나 단계가 최소 1단계 이상 올라갔다면 다시 한번 이자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대환대출입니다.
4. 저금리대환대출
위의 같이 채무를 통합하고 성실하게 최소 6개월 이상 납부하고 신용까지 납부했다면 본인의 선택지가 아주 많이 넓어지게 됩니다.
가장 먼저 대환대출입니다.
현재의 금리를 저금리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는데 최근에는 정부의 지원으로 대환대출이 아주 간단하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카카오페이, 핀다 등 대출금리 비교 앱에서 여러 금융권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제1금융권도 좋고 만약 안되면 제2금융권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현재 본인이 받고 있는 대출이자보다 더 저렴한 상품을 확인합니다.
확인을 할 때에는 최소 2개 이상의 상품을 확인 후 다시 해당 금융사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하여 대환대출을 신청하여 승인이 된다면 이전의 대출 금융사에 별도로 신고 없이 처리가 가능합니다.
만약 대환대출이 거절된다면 계속해서 다른 금융사 상품을 알아보고 신청하면 되는데 이것 때문에 금융사를 별도로 방문할 필요도 없습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인터넷이나 전화로 금융사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현재 본인의 조건이 부족하면 금융상품 비교 플랫폼에서 마음에 드시는 상품들을 선택 후 혹시 제1금융권에서 거절되면 제2금융권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승인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5. 기타
금융관리도 기술이 필요하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이자가 줄어들고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른 금융 스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