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은 많이 요리하여 먹어보는데 피꼬막은 꼬막보다 먹는 비율이 더 적을 것인데 가격도 저렴하면서 정말 큼직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인데 오늘 직접 삶아서 먹어보겠습니다.
구입 및 가격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하는데 중형마트급 이상 가서 수산코너가 있으면 대부분 판매되는 상품으로 가격은 꼬막보다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 삶는 법과 먹는 법 손질등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1kg에 5~6천원으로 저렴하여 푸짐하게 드실 수 있는 것으로 누구나 쉽게 요리가 가능합니다.
피꼬막 씻기 및 해감
일반 꼬막과 비교 크기가 최소 3~4배 정도는 되어 1kg가 되어도 개수가 많지 않습니다.
일단 피꼬막은 양식이 없고 자연산을 잡아서 판매하기 때문에 양식인 참꼬막이나 새꼬막보다는 외부가 진흙등에 더 오염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씻을때 더 신경 써서 여러 번 씻어야 하며 솔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깔끔하게 하면 더 좋습니다.
해감방법은 꼬막과 동일하는데 흙등을 내부에 머금고 있으므로 찬물에 소금을 한 스푼 넣고 보통 2~3시간 담가 어둡게 해 주면 충분합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해감없이 그냥 삶아도 되는데 삶은 후 물로 씻어주면 됩니다
삶은 방법
물은 피꼬막을 충분히 잠길 정도로 여유 있게 하여 하여 끓이고 가스렌인지나 인덕션의 불조절은 최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해야 물속에서 최대한 빨리 삶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넣었으면 최대한 수저로 저어주는데 이때도 가스렌인지 불을 최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삶는 시간은 피꼬막을 넣은 후 3분 정도가 제일 적당합니다. 물론 5분까지도 삶는 경우도 있는데 그 이상 넘어가면 알맹이가 쪼그라들어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질겨져 맛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2분정만 삶아도 위의 사진처럼 대부분 입을 벌리게 되는데 이 정도만 삶아서 먹어도 엄청 맛있습니다.
이렇게 삶아진 것을 물은 버리면서 찬물로 가볍게 씻어 주어 이물질이 뻘들이 남아있는 것을 제거해 줍니다.
먹는 법
정말 큼직하고 한입에 넣어 드시면 푸짐하게 드실 수 있고 입안에서의 풍족한 식감이 너무 좋습니다.
드실 때에는 별도로 초장등을 찍어먹지 않아도 적당히 짭짤하여 맛있고 입맛에 따라 겨자등과 함께 하시면 더 짜리산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꼬막대시 피꼬막 구입하여 삶아드시면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일상 행복이야기
댓글